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
보건복지부, 취약노인 건강한 여름나기 지원 강화
  • 작성자최고관리자
  • 작성일시2023/08/01 17:53
  • 조회수515

취약노인 건강한 여름나기 지원 강화 
- 폭염 대비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등을 통한 보호대책 추진 중 -


보건복지부는 최근 무더위로 인한 독거노인 등 취약노인들의 피해 예방을 위해 폭염 대비 보호 및 지원대책을 강화하여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.

어르신들께는 폭염특보 발효 시 농사일 등 야외활동을 자제하고 충분한 물 마시기와 휴식으로 건강관리에 유의해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전했다.

보건복지부는 지난 5월부터 ‘폭염 대비 취약노인 보호대책’을 시행 중이다. 폭염특보 발효 시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전담인력(생활지원사*)이 전화 또는 방문을 통해 서비스 이용 노인(총 50만여 명)의 안전을 확인하고 있다.

* (인원/ 주요활동) 전국 3.4만여 명/ 폭염대응 행동요령 숙지 및 사전피해 예방 활동, 폭염특보 발효시 수행기관 인력이 일일 안전확인 및 상황보고 실시 등

또한 정보통신기술(ICT)을 활용하는 응급안전안심서비스를 통해 댁 내 어르신들의 위험 상황을 재빠르게 감지한다. 어르신들께서 응급상황 발생 시 응급호출기를 눌러 119에 자동으로 신고하거나 활동량 감지기를 통해 쓰러짐이 의심되는 상황을 확인해 안부를 살피고 있다. 폭염특보 알림 및 음성신고 등 부가서비스도 제공한다.

이 외에도 예방적 관리를 위해 폭염 대비 행동요령 및 건강수칙 포스터를 경로당, 노인복지관 등에 전달하였고, 홍보물품을 통해 어르신들에게 건강관리 안내를 강화하고 있다.

* (포스터) 8.1만 부 배부(5월), (홍보물품) 건강수칙 포함 쿨토시 4만 개 배부(7월)

추가로 민간기업․단체 후원을 통해 온열질환에 취약한 노인 대상으로 냉방용품, 건강식품 등을 전달하고 있다.

* (’22년 지원실적) 서큘레이터, 선풍기, 건강식품, 쿨매트 등 약 11.3만 명 지원(약 29.4억 원)

보건복지부는 시도 및 시군구와 함께 취약노인 보호대책 이행현황을 점검하고, 폭염 대책 기간(5.20.~9.30) 동안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폭염에 따른 노인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하겠다고 밝혔다.


<붙임> 1. 폭염 행동요령 및 건강수칙 안내 포스터
2. 노인맞춤돌봄서비스 개요
3. 응급안전안심서비스 개요



[보도참고자료]_취약노인_건강한_여름나기_지원_강화.pdf

댓글 (0)

등록
로그인 0 / 200